반응형
3-1. 기본 연산자
항과 연산자
연산자 | 설명 | 연산 예` |
단항 연산자 | 항이 한 개인 연산자 | ++num |
이항 연산자 | 항이 두 개인 연산자 | num1 + num2 |
삼항 연산자 | 항이 세 개인 연산자 | (5 > 3) ? 1 : 0 |
대입 연산자
int age = 28; // 나이를 의미하는 age 변수에 값 24를 대입함
부호 연산자
연산자 | 기능 | 연산 예 |
+ | 변수나 상수 값을 양수로 만든다. | +3 |
- | 변수나 상수 값을 음수로 만든다. | -3 |
산술 연산자
연산자 | 기능 | 연산 예 |
+ | 두 항을 더한다. | 5 + 3 |
- | 앞에 있는 항에서 뒤에 있는 항을 뺀다. | 5 - 3 |
* | 두 항을 곱한다. | 5 * 3 |
/ | 앞에 있는 항에서 뒤에 있는 항을 나누어 몫을 구한다. | 5 / 3 |
% | 앞에 있는 항에서 뒤에 있는 항을 나누어 나머지을 구한다. | 5 % 3 |
증가감소 연산자
연산자 | 기능 | 연산 예 |
++ | 항의 값에 1을 더한다. | val = ++num // 먼저 num값이 1 증가한 후 val 변수에 대입 val = num++ // val 변수에 기존 num 값을 먼저 대입한 후 num 값 1 증가 |
-- | 항의 값에 1을 뺸다. | val = --num // 먼저 num값이 1 감소한 후 val 변수에 대입 val = num-- / /val 변수에 기존 num 값을 먼저 대입한 후 num 값 1 감소 |
관계 연산자
연산자 | 기능 | 연산 예 |
> | 왼쪽 항이 크면 참을, 아니면 거짓을 반환 | num > 3; |
< | 왼쪽 항이 작으면 참을, 아니면 거짓을 반환 | num < 3; |
>= | 왼쪽 항이 오른쪽 항보다 크거나 같으면 참, 아니면 거짓을 반환 | num >= 3; |
>= | 왼쪽 항이 오른쪽 항보다 작거나 같으면 참, 아니면 거짓을 반환 | num <= 3; |
== | 두 개 항의 값이 같으면 참, 아니면 거짓을 반환 | num == 3; |
!= | 두 개의 항이 다르면 참, 아니면 거짓을 반환 | num != 3; |
논리 연산자
연산자 | 기능 | 연산 예 |
&& (논리 곱) | 두 항이 모두 참인 경우에만 결과 값이 항상 참, 그렇지 않은 경우는 거짓 | boolean val == (5 > 3) && (5 > 2); |
|| (논리 합) | 두 항 중 하나의 항만 참이면 결과 값은 항상 참, 두 항이 모두 거짓이면 겺과 값은 거짓 | boolean val == (5 > 3) || (5 > 2); |
! (부정) | 단항 연산자이다. 참인 경우는 거짓으로 바꾸고, 거짓인 경우는 참으로 바뀐다. | boolean val = !(5 > 3); |
조건 연산자
연산자 | 기능 | 연산 예 |
조건식 ? 결과1 : 결과2 | 조건식이 참이면 결과1, 조건식이 거짓이면 결과2 |
int num = (5>3) ? 10 : 20; |
반응형
'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hapter 5. 클래스와 객체1 (0) | 2022.03.10 |
---|---|
chapter 4. 제어 흐름 이해하기 (0) | 2022.02.23 |
chapter 2. 변수와 자료형 (2) | 2022.02.23 |
chapter 1. 자바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(0) | 2022.02.21 |
Do it! 자바 프로그래밍 입문 (0) | 2022.02.21 |
댓글